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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넌 아직도 TV 보니? 난 넷플릭스·유튜브, OTT 서비스로 본다!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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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곳은 평범한 대학생 A 씨 가족의 목요일이다. ​ 오전 한 0시 대학생 A씨는 등교 도중 지하철에서 네이버 TV에 유럽 축구 리그의 하이라이트를 봅니다. 오후에 하나시, A양의 동생인 고교생 B씨는 학교에서 급식을 먹으면서 친구들과 어제 유튜브에 올라온 하나 크리에이터 방송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오후 4시 A씨의 어머니 C씨는 천천히(PooQ)로 그제 본방 사어 누지 못한 드라마를 시청합니다. 오후 8시 아버지 D 씨는 퇴근길 올레TV 모바일로 어제 방송된 트로트 대결 예능 프로그램을 봅니다. 오후 하나 0시 A씨는 침대에 누어 넷플릭스 오리지날 드라마를 시청하는 잠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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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생활에 익숙한 독자라면, 기이 OT서비스를 잘 알고 있는 것이다. OTT 서비스는 '인터넷 기반 동영상 공급 서비스'다. OTT는 Over The Top의 약자로 Top은 셋톱박스입니다. 즉, 셋톱박스를 넘어 인터넷이 공급되는 곳에서는 어느 쪽이든 이용할 수 있는 동영상 서비스가 OTT 서비스라는 거죠! 친숙한 OTT 서비스로는 무료 서비스인 유튜브·네이버TV·채프TV 포트 등 유료 서비스인 넷플릭스·왓처플레이·옥수수·티빙·훗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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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넷플릭스는 드라마 <킹덤>, 영화 <옥자>, <페르소나>, <연예 <범인은 즉시 현상> 등 다양한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며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분석 업체 와이즈 앱은 넷플릭스 이용자 수가 올해 3월 기준 153만명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2018년 3월 41만명의 이용자 수와 비교해서 1년 만에 3배가 넘는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한국에서 생소한 회사였지만 요즘은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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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OTT 서비스 이용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하나 8년 방송 통신 위원회의 20하나 8년 방송 매체 이용 행태 조사 결과 자료에 따르면 국내 OTT이용율은 20하나 5년 35%에서 20하나 7년 36. 하나%, 20하나 8년에는 42.7%까지 증가했습니다. 연령별로는 20대가 78.4%로 OTT이용율이 가장 높고 하나 0대(7개.7%)과 30대(64.2%)이 그 뒤를 이어 높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 OTT이용 기기는 스마트 폰, PC, 태블릿의 중 스마트 폰이 93.6%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OTT서비스를 모 바하 나로 이용합니다는 점을 알게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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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고속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고화질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OTT 서비스 이용률에 큰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스마트 폰을 자주 이용하는 10대와 20대의 젊은층을 겨냥한 다양한 콘텐츠가 10분 내외의 짧은 시간과 TV에서는 볼 수 없는 형식을 활용해서 큰 흥행 중임. '지붕 뚫고 하이킥','순풍 산부인과'등 10~20년 전에 인기 있었던 시트콤과 드라마를 다시 보기와 운전하는 것도 유행하고 OTT이용율을 높인 것으로 보인다.OTT 이용률 증가와 함께 화제가 되고 있는 이야기가 바로 코드 커팅이다. 코드 커팅은 이야기 당에서 코드를 자른다는 의미로 시청자가 지면파와 케이블TV 가입을 해제하고 모바하나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의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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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최초 8방송 매체 이용 행태 연구에 따르면 최초의 공존 활에서 스마트 폰이 필수 매체로 생각하는 비율이 20최초 5년 TV를 거른 후 매년 꾸준히 증가하며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최초 8년에는 스마트 폰과 TV의 필수 언론관도 차이가 거의 20퍼센트 바싹 열린 거예요. 기존 TV 방송은 정해진 시간표에 맞게 TV를 봐야 하지만 OTT 서비스는 원하는 방송을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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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면 사람들은 OTT 서비스에서 어떤 콘텐츠를 가장 많이 소비할까요? 20하나 8방송 매체 이용 행태 연구에 따르면 OTT서비스를 통해서 주로 시청하는 방송 프로그램 유형은 오락/연예인 67.4%로 가장 좋았어요. 그이후우에서 드라마(32.6%), 스포츠(25.9%)뉴스(22.5%), 시사/교양(하나 하나.4%)순으로 OTT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그럼 방송 프로그램 이외의 콘텐츠에서 가장 시청하는 유형은 뭘까요? 곧 생활/정보 유형(4개.8%)이다. sound악이 30%로 2등, 웹 예능들이 23)하나%로 3위를 획득했습니다. 그 밖에도 톡 켐.(하나 7.3%), 웹 드라마(6.5%)등과 함께 웹상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가 큰 최신 유헹룰 모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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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에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넷플릭스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내외의 OTT 서비스 제공자도 여러가지 대처를 하고 있습니다. KT는 올레 tv의 선택을 통해서 국내에서 개봉하지 않는 할리우드 영화를 선 보여 아기를 키우는 3040세대를 위해서는 '키즈 랜드 3.0'을 서비스할 생각입니다. SK브로드 밴드의 옥수수와 지상파 3사의 OTT플랫폼인 PooQ또 OTT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와서 7월 통합 법인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디즈니가 올해 11월 디즈니 플러스를 출시하고 디즈니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입니다.초고속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우리에게 익숙한 OTT 서비스! 언제 어디서나 괜찮고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각에만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느낍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볼거리와 새로운 콘텐츠가 OTT 서비스를 통해 시청자들을 매료시키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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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은 '통계청 대학생 기자단' 기사에서 통계청의 공식 입장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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